본문 바로가기
주식

미국 주식과 반도체 Vol.6 반도체장비기업

by 골든이글이 2021. 5. 20.
반응형

차량용 반도체 부족현상과 넘쳐나는 수요는 반도체 호황을 예견하고 있고, 전세계 반도체 업체들의 제조 장비 투자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 제조장비 투자는 반도체 기업이 최소 1년 이후 시장을 내다보고 장비를 구축하는 것이기 때문에 반도체 업황을 가늠할 수 있는 선행지표이며, 반도체 호황과 더불어 반도체 장비 기업도 연일 신고가를 경신하고 있다. 이번글에서는 반도체 장비 업계 전망과 특성, 마지막으로 글로벌 반도체 장비 기업에 대해 알아보자.

 

반도체 장비 업계 전망
국제반도체장비재료협회(SEMI)에 따르면 향후 반도체 장비 매출은 반도체 전공정 장비뿐 아니라 후공정에서도 꾸준한 성장세가 전망하고 있다. 이에 따라, SEMI는 반도체 장비 시장 규모가 2021년 719억 달러, 2022년 761억달러로 늘어날 것이라고 예측했다.

특히, 반도체 장비 시장의 매출액은 한국과 중국, 대만이 주도한 것으로도 조사되었는데,SEMI 측은 "중국의 파운드리와 메모리 분야에 대한 공격적인 투자로 전 세계 최대 반도체 장비 매출 지역이 될 것으로 보인다"며 "한국은 2021년과 2022년에는 메모리와 로직 반도체에 대한 투자로 2년 연속 최대 반도체 장비 투자 지역이 되고, 대만은 파운드리 투자가 강력하게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반도체 생산공정과 산업 특성
반도체 장비 : 반도체 생산을 위해 준비하는 웨이퍼 제조/가공을 포함해서 칩 생산, 조립•검사에 활용되는 모든 장비

반도체 생산공정과 주요 장비
통상 반도체 생산공정은 원재료인 웨이퍼를 개별 칩으로 분리하기 전 단계까지 웨이퍼를 가공하는 전 공정, 그 후 최종 칩 형상을 만드는 조립공정과 불량을 검출/보완하는 검사공정을 포함한 후공정으로 구분한다. 

 

 

일반적으로 반도체 장비의 비중은 전공정 70%, 후공정 30%로 구성되며, 전공정 장비는 선진국 소수의 글로벌 기업들이 주도하고 있는 반면, 후공정 장비는 반도체 생산국 등 다양한 기업들이 경쟁하고 있는 양상이다. 전공정 장비는 고도의 기술을 필요로 하며 반도체의 성능을 좌우하나, 후공정 장비는 전공정 장비 대비 진입장벽이 비교적 낮고 장비 구입 시 가격 경쟁력이 중요한 결정 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전공정의 주요 해외 기업을 보면 ASML, AMAT, LRCX 등 주요 반도체 장비 기업이 전공정 대부분의 장비를 생산하고, 그 안에서 독점적인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것을 쉽게 알수 있다.

 

 

반도체 장비 산업 특성
반도체 장비는 전기•전자공학, 화학, 광학, 정밀가공 기술 등 다양한 최첨단 기술들이 요구되는 기술집약형 융합산업이다. 최근 반도체 소자의 고집적화와 미세화를 위해 반도체장비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진다고 볼 수 있다. 반도체장비는 수명주기가 짧은 지식집약적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시장진입 시점 결정이 매우 중요하다. 한 세대 반도체장비 기술이 완전히 성숙되기 전에 다음 세대의 반도체장비 기술로 전환되는 속도가 빠른 산업으로 기술개발과 투자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반도체 장비 주요 기업

 

 

ASML

반도체 제조용 광학 노광 공정 장치를 만드는 네덜란드 굴지의 다국적 기업으로 극자외선(EUV) 노광 장치를 독점하고 있다. 네덜란드 벨트호벤에 본사를 두고 필립스와 ASMI의 합작으로 설립되었으며, 리소그래피 장비업계에서 50%가 넘는 점유율을 자랑한다.

특히, n나노대의 반도체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EUV(극자외선) 노광 장비가 필수적인데, 이 장비를 제작할 수 있는 회사는 전세계에서 ASML 한 곳 뿐이다. 이 모델들은 1대당 1400억이 족히 넘는 초고가장비이고 공급량도 제한되어있기 때문에, ASML은 소위 '슈퍼을' 기업이라고 불린다. 한편으로는 이런 거액을 지불할 여력이 되는 반도체기업이 전세계에 삼성전자, TSMC를 포함해서 한 손으로 꼽을 정도라 고객사 또한 매우 제한적이다.

 

 

어플라이드 머티리얼즈 (AMAT)

전세계 반도체 장비 회사들 중 매출액 1위, 시가총액 부문 2위의 반도체 장비 업계의 최대 기업이다. 반도체 재료공학과 장비 제조의 선두기업으로 12,500여건의 특허를 출원한 상태이고, 매년 약 18억 달러(약 2조원) 정도의 돈을 연구개발 비용에 쏟아 붓고 있다. 반도체 시장에서 비중이 가장 크고 유명한 시스템, 메모리 부문 이외에도 디스플레이, 태양광 등 거의 모든 분야, 거의 모든 공정의 장비에서 이름을 떨치고 있는 기업으로 이러한 점들이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가 오랜기간 경쟁이 치열한 반도체 장비 업계에서 1위를 수성할 수 있게한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했다.

 

램리서치 (LRCX)

1980년에 중국 광둥성 태생의 미국인 데이비드 K. 램에 의해 창립된 미국의 반도체 장비 전문 제조기업이다. 반도체 장비 분야에서 압도적으로 1위인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에 이어 ASML, 도쿄 일렉트론 과 2~4위를 경합하고 있는 세계 탑급의 반도체 장비 전문 회사이다. 램리서치는 반도체 식각(etch), 증착(ALD, CVD), 세정 장비 부문에서 두각을 보이고 있고, 특히 식각장비 분야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압도적인 점유율을 자랑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