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유망기업 투자
이번글에서는 메타버스사업을 리딩하고 있는 미국 기업들에 대해 알아보려한다. 타 기술/성장주에서도 이미 최상위권을 유지하며 친숙한 기업인 FAMANG 에서 두개 기업인 Facebook과 Microsoft를 메타버스 기업으로 손에 꼽을수 있다. 그외 메타버스 관련 기술을 리딩하는 유니티소프트웨어, 로블록스까지 세부적인 기업 투자 정보를 알아보자.
페이스북 (Facebook, FB)
페이스북은 VR를 시작으로 메타버스에 대해 남다른 관심을 보여오고 있고, SNS 사업과의 시너지, 기존 운영체제(OS)에서 벗어난 독자적 생태계를 꿈꾸며 장기 로드맵을 구축해 왔다. 오큘러스로 대표되는 하드웨어 전략이 결실을 거두기 시작한 만큼 소프트웨어(호라이즌, 인피니트 오피스) 생태계 확장에도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주식 차트는 어마어마한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으며, 특히 2020년 코로나로 인해 하락된 주가 대비 2배 이상 상승하고 있다. 또한, 매출과 주당순이익도 견고하게 상승하고 있다. 신고가를 갱신하고 있는 현재 주가는 부담스러운 투자 타이밍일수도 있으나, 기업성장성과 메타버스 전망을 따지다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투자를 고려해야한다.
마이크로소프트 (Microsoft, MSFT)
마이크로소프트는 2014년 마인크래프트를 확보하며 메타버스 시장에 진출했으며, 마인크래프트는 역대 가장 많이 팔린 비디오 게임으로 월 활동 유저는 1억 명을 넘어섰다. 또한, 게임을 넘어 MR 글래스 홀로렌즈, 클라우드 플랫폼 아주라(Azure), 마이크로 소프트 메쉬 등 메타버스 산업의 다양한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주식 차트는 말그래도 거침없는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으며, 특히 코로나 펜데믹이 무색하게 글로벌 탑급 기술주로서의 위치를 공고히 하고 있다. 또한, 매출과 주당순이익도 꾸준히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다. 페이스북과 마친가지로 신고가를 갱신하고 있으며, 메타버스는 물론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분야에서도 꾸준한 매출이 발생하고 있기에, 당분간 상승세를 유지할 것을 조심스럽게 예상한다. 주가의 조정이 있다면, 반드시 포트폴리오에 담아야하는 좋은 주식으로 판단된다.
유니티소프트웨어 (Unity Software, U)
유니티 게임 엔진으로 유명한 서드파티 게임 개발용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게임 엔진으로 출발했지만 유니티의 솔루션은 게임 산업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산업군 내 3D 콘텐츠 제작에 활용된다. 변화하는 게임 산업 트렌드와 게임 외 산업 확장 기대감은 여전히 유효하며, 메타버스 산업의 장미빛 전망과 함께 최대 수혜주로 불리는 기업이다.
주식 차트의 변동폭이 상당하며, 전고점 대비 40%이상 하락한 상태로, 불과 6개월만에 절반가까이 주식이 하락한 만큼 쉽게 투자하기는 어려운 주식임에는 틀림없다. 또한, 매출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반면, 실적은 여전히 마이너스 상태이다. 그러나, 시장 컨세서스를 가볍게 상회하고 앞으로 적자가 지속적으로 줄어들것이라고 하는점은 긍정적인 면으로 생각된다.
유니티 소프트웨어는 메타버스 산업의 핵심 대장주 역활을 기대하고 있고, 기술개발과 성장을 통해 독보적인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변모할 가능성이 높다. 기업와 게임/메타버스 산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충분한 확신을 가진다면 투자를 고려해볼 수 있다고 판단된다.
로블록스 (Roblox, RBLX)
로블록스는 Z세대가 열광하는 게이밍 소셜 플랫폼으로 레고 모양의 아바타와 함께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코딩 없이 직접 제작한 게임을 업로드해 수익화가 가능하다. 일종의 게임 버전 유튜브로 친구들과 친목을 다지는 SNS 기능도 빼놓을 수 없다. 가장 진화된 형태의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월 사용자 1억 5천만명을 넘어서며 성공신화를 써가고 있다.
2021년 3월 10일 45달러로 상장한 이후로 변동폭은 크지만 두배 가까이 주가가 상승한 상태이다. 매출의 성장세가 매우 높으나, 주당 순이익 변동이 심하다가 최근에는 판매관리비용과 연구개발 투자로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다.
그럼에도 로블록스는 성장하는 기업으로 탄탄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자체 가상화폐인 로벅스를 통한 수익모델을 가지고, 메타버스 대장주로서 게임 플랫폼을 넘어 사용자와 개발자들간의 상호작용으로 새롭고 확대된 플랫폼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충분하다. VR기기의 대중화와 가상세계의 진입장벽이 낮아지면 로블록스의 가치는 재평가 받을것으로 예상되며, 영업이익이 흑자로 전환되면 주가 상승이 동반될 가능성 농후하다고 판단된다.